SEO(검색엔진최적화) 국내 검색엔진 1위 NAVER 세팅하는 방법

 많은 사람들이 SEO최적화 하는 방법을 찾으려 노력한다.

먼저 SEO가 무엇이고 어떻게 기초를 잡을 수 있는지 정리해보려고 한다.



SEO란?

SEO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약자로 한글로 풀이하면 검색엔진최적화라는 뜻이다. 말그대로 내가 만든 웹사이트를 검색엔진에 최적화 시켜 노출을 활성하 환다는 말이랑 같다.

우리가 알고있는 검색엔진은 어떤게 있을까?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건 누가 뭐라고해도 NAVER다 그리고 그다음은 Daum

하지만 글로벌 검색엔진은 바로 Google이다 최근엔 MS의 Bing도 급부상 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렇다면 SEO를 다시 위 내용에 맞춰 정리하면 Naver와 Daum, 그리고 Google과 Bing등에 내 사이트가 잘 검색되게만드는 일 이라고 정리하면 좋을거 같다.

물론 위에 나열된 검색엔진말고 수만은 검색엔진(Nate, Zum등)이 있지만 우선적으로 위 4개의 검색엔진에 최적화 하면 내가만든 사이트는 검색이 되기 위한 기본이 된다는것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그렇다면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내가 만든 사이트가 검색엔진에 검색되기 위해서는 위 4개의 검색엔진에 내 사이트를 등록하는 일 먼저 해야된다. 이게 가장 기본이며 기초인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잘 모르는거 같아 방법을 설명한다.

 Naver 서치어드바이저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검색 모습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검색 모습

네이버에 내가 만든 사이트를 등록하는 방법은 먼저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등록하는게 우선이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사이트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사이트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접속 후 본인이 가지고 있는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을 한다. 그리고 우측 상단의 웹마스터도구를 누른 후 사이트 등록 부분에 본인이 만든 사이트의 URL을 입력한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사이트 등록모습

만든 사이트의 URL을 입력하면 사이드의 소유 확인을 위해 HTML파일 또는 태그 
업로드 코드가 나온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사이트 소유 확인



 만든 사이트에 파일을 업로드 하거나 HTML테그를 <head>부분에 붙여넣고 소유확인을 누르면 네이버 Bot이 잠시후 확인을 하고 소유 확인이 되면 다음과 같은 화면으로 넘어간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소유확인 후 화면

사이트 소유 확인이 끝나면 위 화면처럼 세팅된 화면이 열린다. 위와같이 열린다면 기본 세팅의 80%는 성공한거라고 생각하면 된다. 하지만 종종 네이버가 세팅을 요청한 HTML태그나 파일을 업로드 할 수 없는 사이트가 있는 경우가 있다(플랫폼 형태의 사이트 제작 도구)이런경우에는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는 세팅이 안된다. 

하지만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서에 세팅이 안될뿐 다르 검색엔진에는 세팅이 가능하니 너무 빨리 포기하지 말자. 그리고 NAVER에 SEO최적화 시키는 방법이 서치어드바이저만 있는게 아니니 너무 걱정하지 말자

가장 중요한 나머지 20%세팅 Tip! 

위에 설명된 부분까지 세팅이 되었다면 나머지는 쉽다. 이제 남은건 Sitemap과 RSS를 세팅하면 된다. Sitemap과 RSS에 대해선 디노라 블로그내의 관련 글을 확인하면 좋을거 같다. 

Sitemap과 RSS세팅 방법

 좌측의 요청 부부늘 클릭하면 RSS제출과 사이트맵제출이 보인다. 이부분을 세팅하면 된다. 본인의 사이트의 RSS 링크를 찾아 RSS제출 부분에 넣으면 된다. 

RSS링크 찾는 방법을 모른다면 이부분도 디노라 블로그내 RSS링크 찾기 글을 참고하면 좋을거 같다.

RSS제출 화면

RSS제출이 완료 되었다면 다음은 사이트맵 제출을 하면 된다. RSS제출 아래에 있는 사이트맵 제출을 누른 후 관련 링크를 넣으면 된다.


사이트맵 제출 화면

사이트맵 링크는 만드는 방법은 생각보다 쉽다. 보통은 사이트 URL뒤에 sitemap.xml을 붙이면 된다. 예를 들면 "https://lifenomaddigital.blogspot.com/sitemap.xml" 이런형태로 만들어 진다.

종종 다른 형태의 사이트맵주소가 생성되는 경우도 있으니 본인이 만든 사이트나 블로그의 형태를 잘 파악해서 사이트맵주소를 찾는게 좋을거 같다.

위에 내용처럼 RSS링크와 사이트맵 링크까지 등록했다면 네이버 검색 엔진인 서치어드바이저 세팅은 끝난다. 서치어드바이저에 등록했다고 무조건 내 사이트가 먼저 보인다는 보장은 없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도 그렇게 써 있다. 하지만 네이버 서치봇이 좀더 빠르고 편리하게 우리가 만든 사이트에 접근해 관련 콘텐츠를 가져갈수 있다면 안한 사이트보다는 유리한 입장이라고 생각된다.

만든 사이트가 네이버 서지어드바이저에 세팅이 되어 있지 않다면 한번 시도해 보면 좋을거 같다.


yangcine

댓글 쓰기

악플보다 선플을 남겨주세요

다음 이전